![]()
최근 애플의 시리나 삼성의 빅스비와 같은 음성인식 기반의 개인비서 서비스들이 점차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. 이제는 우리들의 생활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수준까지 도달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. 그리고 이번에 네이버에서 자사의 음성인식 비서서비스인 네이버 클로바를 기반으로 하는 인공지능 스피커 네이버 웨이브(WAVE)를 발표했습니다.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어떤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![]()
![]()
네이버 웨이브(WAVE)의 박스는 심플한 느낌으로 디자인되었는데 패키지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인 것 같습니다. 그리고 크기도 크고 무게도 제법 묵지한 편이었습니다.
![]()
네이버 웨이브(WAVE)는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(CLOVA)를 기반으로 동작합니다. 그래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에 클로바앱을 설치해주어야 합니다.
![]()
네이버 웨이브(WAVE)를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“샐리야“ 등의 명령어를 통해서 동작 상태로 진입시킬 수 있고 이 후에 음성을 통해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![]()
네이버 웨이브(WAVE)는 네이버 뮤직을 통해서 음악을 듣거나 뉴스, 날씨, 시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그 외에도 간단한 내용들을 검색하거나 타이머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
![]()
스펙을 살펴보면 4개의 마이크가 탑재되었는데 음성 인식 수준은 상당히 높은 편이었습니다. 그리고 홈 IOT 기기들도 제어할 수 있고 자체적으로 블루투스 스피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.
![]()
네이버 웨이브(WAVE)의 아래쪽 둘레는 약 140mm이고 높이는 200mm 정도입니다. 무게가 약 1kg 정도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그리고 내장되어 있는 5000mAh 용량의 배터리를 이용해서도 동작시켜 줄 수 있습니다.
![]()
네이버 웨이브(WAVE)의 박스는 이중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내부 박스는 흡사 과자 봉지를 개봉하는 것처럼 독특한 방식으로 설계되어 있었습니다. 한 번 뜯으면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.
![]()
박스의 내부에는 네이버 웨이브(WAVE)를 설정하는 방법과 다양한 명령어 예시들이 인쇄되어 있는 카드가 동봉되어 있었습니다. 사용 방법은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.
![]()
네이버 웨이브(WAVE)는 자체적으로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고 충전을 위한 어댑터가 하나 동봉되어 있었습니다.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제품들보다는 크기가 약간 큰 편입니다.
![]()
충전 케이블의 경우에는 패브릭 소재로 마감이 되었습니다. 그렇지만 아쉬운 부분은 전용 규격으로 제작이 되었다는 점입니다. 그래서 호환성이 조금 부족한 편입니다.
![]()
![]()
네이버 웨이브(WAVE)의 높이는 약 200mm이고 무게는 1kg이기 때문에 제법 묵직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. 그리고 디자인 자체는 상당히 깔끔한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.
![]()
네이버 웨이브(WAVE)의 겉면도 역시 얇은 패브릭 소재로 마감이 되었습니다. 그리고 원통형으로 디자인되었는데 바닥에 놓았을 때 제법 안정적이었습니다. 그렇지만 가지고 이동을 할 때에는 손잡이가 없어서 불편했습니다.
![]()
네이버 웨이브(WAVE)의 뒷면에는 마이크와 전원 버튼이 배치되어 있었었습니다. 그리고 각 각의 버튼에는 LED가 내장되었습니다. 가장 아래쪽에는 전원 커넥터가 위치하고 있었는데 전용 규격으로 설계되었습니다.
![]()
상단을 살펴보면 재생과 음량 그리고 3개의 추가 버튼들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. 그리고 중간에는 동작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도와주는 LED가 탑재되었습니다.
![]()
아래쪽을 살펴보면 바닥에 잘 미끄러지지 않도록 고무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. 그리고 주변에는 무드등이 탑재되었고 필요에 따라서 켜고 끌 수 있습니다.
![]()
![]()
네이버 웨이브(WAVE)의 기본적인 설정들은 스마트폰의 클로바 앱을 통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. 참고로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모두를 지원합니다.
![]()
클로바 앱을 실행시키면 네이버 웨이브(WAVE)를 지동으로 검색하게 되고 와이파이에 연결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. 그리고 클로바 앱에서는 명령어 예시들이 표시됩니다.
![]()
클로바 앱에서 네이버 웨이브(WAVE)를 살펴보면 계정이나 캘린더 그리고 팟캐스트 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 캘런더는 네이버와 연동되는데 구글과 연동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![]()
네이버 웨이브(WAVE)는 실시간 라디오 기능을 지원하지는 않고 있습니다. 그 대신 팟빵을 지원하는데 대부분의 팟캐스트들을 들을 수 있습니다. 그리고 필립스 HUE와 같은 제품들을 제어해 줄 수 있습니다.
![]()
네이버 웨이브(WAVE) 설정을 확인해 보면 알람이나 와아파이 그리고 블루투스 기능들을 제어해 줄 수 있습니다. 그리고 적외선 센서를 이용해서 TV나 셋톱박스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.
![]()
네이버 웨이브(WAVE)에는 3개의 단축 버튼이 배치되어 있는데 필요에 따라서 음악들의 패턴을 취향을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. 그리고 호출명령도 제시카, 짱구야 등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.
네이버 웨이브(WAVE)의 기능들은 동영상을 통해서 확인해야 합니다. 음성 출력이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자연스러웠고 기능도 나쁘지 않은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.
![]()
네이버 웨이브(WAVE)의 가장 유용한 부분은 네이버 뮤직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음악들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인데 특히 음성으로 제어를 할 수 있다는 점이 편리했습니다. 그리고 라디오는 지원하지 않지만 대신 팟캐스트를 들을 수 있다는 점도 핵심 기능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. 그 외에도 뉴스(YTN)나 날씨 그리고 궁금한 내용들을 음성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범위는 제한적이지만 의외로 필요한 순간들이 있었습니다.
![](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