![]()
2017년에 출시된 수많은 스마트폰들 중에서 화제와 논란의 중심에 있었던 제품을 하나만 꼽으라면 저는 주저 없이 애플의 아이폰X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. 기존의 아이폰들과는 전혀 다른 디자인과 페이스 아이디라는 새로운 보안 시스템 그리고 비싼 가격 등 다양한 논란거리를 제공했습니다.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한 달간 직접 사용해본 아이폰X의 장단점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![]()
![]()
아이폰X에는 5.8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는데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베젤리스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. 그래서 화면 대비 전체 크기는 작은 편이기는 하지만 한 손으로 사용하기에는 약간 큰 편이었습니다.
![]()
아이폰X에는 아이폰 최초로 삼성에서 제공한 아몰레드가 탑재되었습니다. 품질은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에 탑재된 제품들보다도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. 실제로 살펴보면 본체에 화면이 인쇄되어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.
![]()
가장 크게 논란이 되었던 부분은 바로 상단의 노치 디자인입니다. 페이스 아이디를 위한 부품들 때문에 상단의 중간이 동그랗게 오려졌는데 평소에는 신경 쓰이지 않지만 동영상을 감상할 때에는 많이 불편합니다.
![]()
아이폰X에는 베젤리스 디자인이 적용되었고 테두리 부분은 동그랗게 마감되었습니다. 디자인적인 부분에서는 최신 스마트폰이라는 느낌을 크게 주는 편입니다.
![]()
아이폰X은 스페이스 그레이와 실버 두 종류의 컬러로 출시되었는데 실버가 조금 더 인기 있는 것 같습니다. 그리고 뒷면은 유리로 마감되었고 무선 충전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. 무선 충전은 Qi 표준을 지원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무선충전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![]()
아이폰X에는 1200만 화소의 듀얼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. 화각은 35mm 환산으로 28m F1.8 와 56mm F2.4인데 소프트웨어적인 아웃포커스도 지원합니다. 사진 품질은 이전 아이폰들에 비해서 상당히 개선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.
![]()
아이폰X의 가장 큰 단점 중에 하나는 듀얼 카메라 부분에 엄청난 카툭튀가 있다는 점입니다. 그래서 생폰 상태에서 바닥에 놓으면 카메라의 높이 때문에 덜렁거리게 됩니다.
![]()
옆면에는 이전 세대의 제품들과 동일하게 진동 전환 스위치나 볼륨 버튼들이 배치되었습니다. 참고로 옆면은 스테인리스 스틸로 제작되었는데 아이폰3GS보다는 강한 것 같지만 여전히 흠집에 취약합니다.
![]()
반대쪽 옆면에는 전원 버튼과 유심 슬롯이 배치되었습니다. 전원 버튼은 길이가 길어졌는데 평소에는 화면을 켜거나 잠글 수 있고 길게 누르면 시리가 호출됩니다.
![]()
아래쪽에는 라이트닝 커넥터와 스피커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. 참고로 스피커는 스테레오 타입인데 생각보다 음량이 큰 편입니다. 그리고 별도의 유선 이어폰을 연결하려면 젠더가 필요합니다.
![]()
![]()
아이폰X에는 페이스아이디라는 새로운 보안 시스템이 탑재되었습니다. 얼굴의 모양을 인식하는데 생각보다는 빠르게 동작하는 편입니다. 그렇지만 특정 각도에서만 인식되기 때문에 터치아이디에 비해서 불편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.
![]()
아이폰X에는 iOS 11이 설치되어 있는데 전체적으로 무난한 속도로 동작하는 편입니다. 그렇지만 버그도 있는 편이고 특정 상황에서는 버벅이는 경우도 많습니다. 이제 안드로이드에 비해서 소프트웨어가 뛰어나다고 이야기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.
![]()
아이폰X에도 위젯 시스템이 존재하는데 위젯을 지원하는 앱들은 목록에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다른 화면에는 배치할 수 없지만 의외로 편리한 부분들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.
![]()
왼쪽이나 중앙을 쓸어내리면 알림 센서가 표시되는데 각 종 앱에서 발생하는 알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그리고 아래쪽에 배치되어 있는 2개의 버튼을 강하게 누르면 손전등이나 켜지거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.
![]()
오른쪽 노치 부분을 쓸어내리면 제어 센서가 표시됩니다. 각 종 기능들을 빠르게 켜고 끌 수 있습니다. 그리고 설정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.
![]()
포스터치 기능을 이용해서 제어 센터의 내용들을 선택하면 세부 옵션들이 표시됩니다. 포스터치의 기능들이 인터페이스 전반에 자연스럽게 녹여져 있었습니다.
![]()
아이폰X는 홈 버튼이 제거되었기 때문에 제스처라는 새로운 인터페이스 적용되었습니다. 처음에는 불편할 줄 알았는데 오히려 물리적인 버튼에 비해서 편리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.
![]()
아이폰X에는 음성비서 서비스 시리가 내장되었습니다. 저는 주로 알람을 입력 할 때 사용하는데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인공지능 스피커들에 비해서는 인식 능력이 떨어지는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.
![]()
아이폰X에는 애니모지라는 새로운 이모티콘 시스템이 탑재되었습니다. 얼굴의 움직임을 그대로 이모티콘으로 표현해준다고 하는데 활용도가 높다고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.
![]()
아이폰X의 카메라 기능은 인물 사진 기능이 크게 개선되었는데 아웃포커스 사진도 촬영이 가능합니다. 특히 듀얼 카메라를 이용한 광학줌 기능은 상당히 편리한 편입니다.
![]()
아이폰X의 노치 디자인은 동영상을 감상할 때 조금 거슬리는 편인데 특히 화면을 꽉 채웠을 때 테두리 부분이 약간 잘리기 때문에 자막이 많은 영상들은 최대화면으로 보기 어렵습니다.
![]()
아이폰X의 페이스아이디는 현재 카카오뱅크 등 몇 개의 은행을 제외하고는 금융거래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. 보안성에 관련된 이슈들 때문인데 다른 은행들까지 확대되려면 조금 더 기다려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.
![]()
저는 오랫동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주력을 사용해 왔는데 제가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앱들은 아이폰X에서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. 앱들의 수준은 큰 차이가 없다고 판단되었습니다.
![]()
아이폰X는 조금은 독특한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. 그리고 일부 앱들은 아직 아이폰X의 화면을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고 있습니다. 메이저한 앱들은 대응이 되겠지만 마이너한 앱들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.
아이폰X의 디자인과 기능은 동영상을 통해서 보다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저는 특히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편이었고 인터페이스도 편리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.
![]()
![]()
국내 아이폰의 역사는 KT와 함께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. 2009년 처음으로 3GS를 국내에 출시했는데 사용자들이 택배배송 시간을 기다리지 못해서 우체국을 직접 방문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.
아이폰X 구매 조건 살펴보기!
![]()
KT에서는 다양한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 그래서 자신의 상황에 딱맞는 요금제를 찾을 수 있습니다. 참고로 최신 스마트폰들은 데이터 사용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LTE 데이터 선택을 추천합니다.
![]()
아이폰X의 가장 큰 단점 중에 하나는 가격이 비싸다는 점입니다. 특히 리퍼 비용도 비싼 편이기 때문에 보험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KT에서는 안심케어2라는 보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![]()
아이폰X는 호불호가 분명한 스마트폰입니다. 이전 세대의 아이폰에 비해서 디자인이 완전히 변화했고 특히 터치아이디가 제거되었습니다. 대안으로 제시된 페이스아이디와 제스처 인터페이스는 편리하기는 했지만 사용자들에 따라서 이질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. 그리고 핵심은 가격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비해서도 비싼 편입니다. 그래서 저는 하루에도 많은 시간동안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하는 분들에게 아이폰X를 추천합니다.
![]()